기업 경영에서 환경, 지역사회, 지배구조를 나타내는 ESG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한국전력에 대한 석탄사업 참여에 대해 경고하면서 ESG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높아졌죠. 이미 많은 글로벌기업들이 ESG보고서를 작성해 매년 발표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압력과 세계적 추세에 2025년부터 모든 상장기업은 ESG보고서를 작성, 공개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상장기업들이 ESG를 위한 부서를 만들고 이에 대응하고 있는데요.
ESG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많이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업경영에서 지속가능한 환경을 지키고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며 지배구조의 민주성을 확보하는 ESG는 기존에 사회공헌이나 사회적책임과는 어떻게 다를까 하는 점이지요.
비영리영역에서 오랫동안 몸담았던 저의 경험을 토대로,
1. 사회공헌(Social Contribution))
- 사회공헌은 기업이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기업이 밀접한 상호협력관계를 갖는 것을 뜻합니다.
- 사회공헌은 비즈니스 차원이 아니며 비즈니스적 목적을 갖고 있지 않는 자발적 행동입니다.
- 결과적으로 사회공헌은 기업의 대외적 이미지 개선이라는 성과를 낳을 수 있지만 이것이 비즈니스의 주 목적은 아닙니다.
2. 사회적 책임(Coperate Social Responsibility)
- 사회공헌과는 다른 사회적인 권고성격이 있는 기업의 활동을 말합니다.
- 윤리 경영이라는 말과도 유사하게 사용됩니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는 권고입니다.
- 기업의 경영방침이나 비즈니스와 일부 관련이 있습니다.
-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이스탄불 원칙이 발전된 형태인 '조직의 사회적 책임'이며 이는 한국표준협회의 ISO26000 이라는 기준으로 발전돼 있습니다. 기업이 이 기준을 충족하는 것은 권고사항이지만 투자자들이 기업이 이같은 권고기준을 충족했는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민간에서 사회적책임을 뜻하는 기준은 미국의 비영리재단 비콥 인증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콥인증을 획득한 경우 비콥은 자신들의 기준을 충족한 기업들에게 다양한 투자연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협동조합, 비영리조직 일부에서 작성하는 사회적감사보고서, 지속가능보고서, 사회적성과보고서 등도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방식중의 하나입니다. 일본의 국제NGO센터에서는 '조직의 자기책임성을 강화하는 지속가능보고서' 를 자발적으로 작성하도록 기준을 마련해 배포합니다.
3. ESG
- 이것은 투자자가 기업들에게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기준입니다.
- 상장기업이라면 투자자들에게 ESG실천 보고서를 작성, 제공할 의무가 있는 기준입니다. 글로벌 투자를 원하는 기업들은 투자자들에게 이 보고서를 제공해야 하고 투자자들은 보고서를 통해 기업이 지속가능한 지구환경과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에 어떤 노력과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것은 주식시장에서 공시와 같은 효과를 가질 것입니다.
- ESG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영방침에도 영향을 줍니다.
- 한국에서 마치 사회적기업이 공식하는 사회적 성과보고서나 공공기관의 경영평가에 반영되는 사회적가치 성과보고서 등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한국에서 사회적기업은 말그대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기업 경영과 비즈니스 모델로 일치시킨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지배구조, 일자리 창출, 사회적 기여 등을 기업 활동의 지표로 삼습니다.
- ESG는 이보다 더 강화된 기업의 사회적 경영을 요구합니다.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 기업경영관리 측면, 지역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지속가능한 환경경영을 따집니다. 이때 환경분야는 유엔이 공표한 SDGs와 연관이 있습니다.